Ⅰ
민주시민교육 목적
❍ 차별과 혐오가 없는,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포용적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비판적, 능동적으로 사고하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 향상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육성
Ⅱ
민주시민교육 필요성
❍ 정보의 공유와 참여,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 보다 많은 자율과 권리 및 인권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민주시민 교육 및 생태계 구축 필요
❍ 청소년들이 시민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에서 자신의 권리와 의무,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자로서 능동적인 주체로 인식, 미래시민이 아닌 현재시민으로 존중하여 청소년 대상 체계적이고 적극적 민주시민 교육 필요성 대두
❍ 미래사회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력능력은 민주시민의 대표적인 자질로, 미래사회에 대비한 교육 혁신과 산업사회의 경쟁 패러다임을 넘어 협력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위해서도 필수 불가결
Ⅲ
민주시민의 역량
❍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다원성을 인정하는 시민적 관용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시민적 효능감, 사회, 정치적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비판적 사고력, 대화와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약자를 보호하고 정의와 상생의 원칙에 따른 협력과 연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민주시민 핵심가치
◦존중 : 높이고 중하게 여기는 것.
◦배려 :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는 것
◦공정 : 공평하고 올바른 것
◦비판적 사고 : 합리적이고 편향되지 않은 분석 혹은 사실적 증거에 대한 평가
◦평등 : 차별이 없이 고르고 한결같은 것
◦정의 :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하고 올바른 상태
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
다(多) 가치 시민 학교 프로그램 특장점
❍ 체험 + 민주시민 가치 융합 교육
- 민주시민의 가치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육연극, 보드게임, 토의, 설치 미술, 요리, 놀이, 영화 등 문화예술 활동을 융합하여 학생의 참여와 흥미를 촉진하고 쌍방향으로 소통함으로써 공감각적이며 다원적 민주시민교육 실시
❍ 앎(지식)에서 삶(지혜)으로 이어지는 민주시민교육
- 일상에서 경험하는 주제와 사회적 이슈를 바탕으로 주입식 강의가 아닌 체험을 통해 민주시민의 가치를 느끼고 실천으로 이어지는 프로그램.
- 체험 후 토론을 통해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주체적으로 생각하여 문제제기와 해결방안을 찾아봄.
❍ 학교- 지자체- 시민단체의 상생의 교육 모델
- 문화예술 체험이 가능한 마을교사와 민주시민교육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학교가 당면한 교육 현안을 함께 해결하는 협치 기반의 민주시민교육
다(多) 가치 시민 학교 기대효과
❍ 학생 눈높이에 맞는 <흥미, 재미, 의미> 있는 수업 설계로 자발적 참여를 높여 지식 습득이 아닌 시민적 가치와 태도, 역량을 높여 공동체 참여와 실천으로 확장하는 시민으로 성장
❍ 민주적인 내용을 비민주적인 방식이 아닌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체험하는 방식을 통해 다른 학생과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참여형‧협력형* 수업으로 실생활 응용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학습 효율성 극대화
❍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통한 교육공동체로서 공존의 학교문화 형성에 긍정적 영향
❍ 청소년들이 최근 연령, 성별 등 시민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참여적 입장과 영향력까지 보이고 있는 (세월호, 촛불 집회, 소녀상, 일본불매 운동, 학생 인권 등 참여 모습) 현상에 주목하고 청소년
대상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민주시민 교육의 필요성 증가
❍ 청소년은 2009년 국제시민의식 교육연구(ICSS) 결과를 바탕으로 한 우리 청소년들의 상황은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이 OECD 국가 중 최하위, 관계 지향성과 사회적 협력 부문 점수 0점으로 36개국 중 최하위, 더불어 사는 능력은 0.31점(36개국 중 35위), 정부를 신뢰하는 학생의 비율은 20%(조사대상국 평균은 62%), 학교를 신뢰하는 학생의 비율은 45%(조사대상국 평균은 75%), 정당에 대한 믿음은 18%,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도 최하위로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의식이 매우 미흡한 상태임
❍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편, 개별학교 수준에서의 교과 편성 등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지식적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 민주시민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대안 필요
❍ 학교․교과 내용과 생활세계․지식과 태도의 불일치, 학교의 비민주적 학교 문화와 민주시민교육내용의 불일치, 교수 학습에 있어 교육내용과 방식의 불일치 문제 심각성으로 대안 필요
❍ 문화예술활동 융합형과 학생참여형 교육 방식(사업명: 교복입은 시민, 반쪽사회에 말을 걸다!)으로 재미와 의미를 충족하는 민주시민교육 필요
댓글목록
이연심님의 댓글
이연심 작성일
제안된 내용이 재미도 있어보이고 알차네요
학생들에게도 시민들에게도 꼭 필요하면서도 쉽게 다가갈 수 있을거 같아요!!!
이주희님의 댓글의 댓글
이주희 작성일edeledel님의 댓글의 댓글
edeledel 작성일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공동체 의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 꼭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나경희님의 댓글
나경희 작성일민주시민교육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요
komeng22님의 댓글
komeng22 작성일글로 배우는 민주시민이 아닌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흥미, 재미, 의미 있는 시민교육~기대가 됩니다~
spring1219님의 댓글
spring1219 작성일건강한 시민이 건강한 공동체를 만듭니다. 우리 청소년이 건강한 공동체의 주체로 성장시키는 훌륭한 컨텐츠가 될것같아요. 자연과의 상생도 시민의 중요한 덕목이므로 민주시민교육에서 환경교육도 방점을두고 집중해주길 바랍니다
하이문님의 댓글
하이문 작성일siha1023님의 댓글
siha1023 작성일
사람은 누구나 공동체에서 벗어나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이러한 공동체사회에서 꼭 필요한 민주시민교육인것 같네요~
성인,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고혜영님의 댓글
고혜영 작성일sīdus전효숙님의 댓글
sīdus전효숙 작성일
정보공유와 참여 방안의 다양한 융합을 위해 민주적 사고 가능한 시간과 경험의 장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시대적 변화에 함께하는
늦지않는 민주시민의 생각 나눔 환경을
다함께 만들면 좋겠습니다!!!
하늘나리님의 댓글
하늘나리 작성일최현성님의 댓글
최현성 작성일개인적으로 제안이 꼭 채택되었으면 좋겠네요.
양성숙님의 댓글
양성숙 작성일청소년시기에 민주시민가치를 배우고 그로 인해서 비판적사고를 하면서 살아 가는 청소년들을 생각 하니 흐뭇해집니다 다양한 민주시민가치를 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면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주권의식을 갖고 실천 하는 삶이 될것 같습니다
지영인님의 댓글
지영인 작성일박은숙님의 댓글
박은숙 작성일아이사랑님의 댓글
아이사랑 작성일전현옥님의 댓글
전현옥 작성일홍윤선님의 댓글
홍윤선 작성일wtiger98wt님의 댓글
wtiger98wt 작성일10대 때 꼭 고민해 봐야할 주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 사람의 시민으로 잘 성장하길 바랍니다.
고은자님의 댓글
고은자 작성일승희님의 댓글
승희 작성일안설희님의 댓글
안설희 작성일마을 스스로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거기에 문화까지 더해진다니 매우 흥미롭네요 :) 기회가 된다면 저도 참여해보고 싶어요!!!
김주희님의 댓글
김주희 작성일저는 대학생인데 민주시민 교육 받아보고 싶어요.제가 중고생일때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최보윤님의 댓글
최보윤 작성일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서 즐거운 민주문화를 경험하고 싶어요^^
변화를 꿈꾸는님의 댓글
변화를 꿈꾸는 작성일23h23님의 댓글
23h23 작성일경쟁은 이제 그만... 함께 살아가는 삶에 고민해보는 마을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융합 민주시민교육 짱~~
안란희님의 댓글
안란희 작성일
문화 예술과 함께하는 민주시민 교육 ~
정책으로 채택되어 경기도의 많은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이현강님의 댓글
이현강 작성일연심님의 댓글
연심 작성일차별과 배제가 없는 포용의 민주주의
높은다리님의 댓글
높은다리 작성일형식적 민주주의가 정착되어가고 있는 것에 발맞춰서 생활속 다방면으로 민주주의가 정착될 필요가 있는데, 이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김혜정님의 댓글
김혜정 작성일카르페디엠님의 댓글
카르페디엠 작성일권순원님의 댓글
권순원 작성일성재희님의 댓글
성재희 작성일777john님의 댓글
777john 작성일
공동체적 가치의 중요성과 그것에 대한 진지한 토론의 필요성에 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제대로 된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이에 대한 비판의식도 매우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교육의 부재는 존중, 배려, 공정, 비판적 사고, 평등, 정의에 대한 왜곡된 해석을 야기했고 이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를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이 부족한 개개인으로 와해시키는 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 문제가 비단 학생과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민주시민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를 바꿔나갈 좋은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연정ㅡ찬화찬빈엄마님의 댓글
이연정ㅡ찬화찬빈엄마 작성일전기혁님의 댓글
전기혁 작성일내용이 알차고, 적용시 효과가 많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이성희님의 댓글
이성희 작성일노을님의 댓글
노을 작성일김혜은님의 댓글
김혜은 작성일민주시민 교육은 자신이 주체가 되는 참교육의 일환입니다. 제도 순응교육이 아닌 인간 존엄성 그 자체를 찾아가는 교육의 장이 펼쳐지길 기대합니다
sh1213sy님의 댓글
sh1213sy 작성일
내용 너~~~~~무 좋네요^^
이런세상이 있나???싶을 정도로 이상적이예요~~
한번 해보아요!!!!!
alibaba40님의 댓글
alibaba40 작성일
여러가지 활동과 민주시민 교육이 흥미롭습니다.
어떻게 시너지를 낼지도 궁금하네요.
닫힌 활동으로 일방향적인 소통이 아닌 열린 장에서의 활동이 기대가 됩니다.
박성희님의 댓글
박성희 작성일요즘같은 시대에 마을과 함께하는 공동체의식이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하는 문화시민 교육의 첫걸음이라 생각됩니다. 기대합니다.
deambu1234님의 댓글
deambu1234 작성일가치있는 제안 바람지한 제안입니다.
leejmtakjin님의 댓글
leejmtakjin 작성일지역과 함께하는 민주시민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미래의 청소년이 기대됩니다^^.
jo74810님의 댓글
jo74810 작성일요즘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교육 기대됩니다
edeledel님의 댓글
edeledel 작성일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공동체 의식인것 같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꼭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원호진님의 댓글
원호진 작성일sunghee0071님의 댓글
sunghee0071 작성일민주시민 프로그램 기대가 되요. 저도 추천합니다.
장은실님의 댓글
장은실 작성일letsgrooveit님의 댓글
letsgrooveit 작성일청소년부터 잘 교육하고, 성인과 어린아이들까지 확대되면 좋겠어요!!!! 꼭 필요한 정책인 것 같습니다!!!
민석님의 댓글
민석 작성일김영미님의 댓글
김영미 작성일다가치 시민학교는 꼭 필요한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9223mwn님의 댓글의 댓글
9223mwn 작성일학교에서 창체시간을 잘 활용하지못하고 뜻이 없는 활동만 하는데 이런 민주시민 교육을 한다면 뜻이 있을거 같아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예준님의 댓글
고예준 작성일김종열님의 댓글
김종열 작성일청소년 은 물론 많은사람들이 참여할수있는 정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꼭 채택 되시길 기원합니다
ttalagi님의 댓글
ttalagi 작성일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시민적 효능감을 배워 실천하여 가슴 벅차게 느끼며 살아가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여 약자를 보호하고 정의와 상생의 멋진 삶을 살게 될 것을 기대하게 하는 제안이네요!!! 적극 지지합니다.
moon님의 댓글
moon 작성일다양한 가치들을 깨닫고 지식을 너머 삶 속에서 실천하며 녹여내며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선구적인 민주시민을 길러낼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훌륭한 제안이라고 생각됩니다
00072009님의 댓글
00072009 작성일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성장하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을 바로잡기 위해서 이런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책 과제가 채택되어 많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의식을 배울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